현재위치 : HOME > 귀금속정보 > 제조기법
 

도금으로써 금을 성형하는 기법으로 컴퓨터 혹은 최첨단의
각종 하이테크(HIGH-TECH)기기를 사용해서 제작하는 기술이며 종래의 전통적인 금세공법이나 프레스(PRESS)및 모형으로써 제작 불가능한 제품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첨단 제조기법이다.
일렉트로포밍(ELECTROFORMING)의 가장 큰 특징은 속이 비어있기 때문에 크고 가벼우면서 섬세하고 자유로운 디자인이 가능하며 금의 다양한 패션 감각을 느낄 수 있다.
 

1. 디자인 개발

일렉트로포밍 기법의 특성에 맞는 디자인을 결정한다. 일렉트로포밍 기법에 있어서 디자인상의 특징은 다음과 같으며 디자인을 할 때에는 너무 각지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2. 원형 제작 ( ORIGINAL MODEL )
디자인한 것을 원형 제작용 왁스로써 제작한다.
   3. 고무형 제작 ( MODELING RUBBER)
   대량 생산을 위해 고무형을 제작한다.
   4. 왁스사출 ( WAX PATTERN )
   소프트 왁스를 사용해서 같은 모델을 대량으로 사출한다.
 
   5. 통전처리 ( METALIZATION )
   소프트 왁스는 전기가 통하지 않기 때문에 표면을
   금속화 시킨다.
6. 하지 도금층 형성 ( GROUND PLATING )
18K 금도금을 하기위한 전 단계 작업으로 은, 동의 하지 도금을 한다. 두께는 약 200미크론(MICRON)이다.
 
7. 왁스용해 ( MELTING OF WAX )
하지 도금층 속의 소프트 왁스를 녹여낸다.
 
8.14K/18K 금 도금
( ELECTROFORMING OF CARAT GOLD ALLOYS )
48미크론/1시간의 전착 속도로써 약 200미크론의 두께로 도금한다.
9. 하지 도금층 용해
순수한 18K금만 남도록 하지 도금층(은,동)을 녹여낸다.
10. 연마 ( GRINDING )
표면을 깨끗하게 연마하고 각종 장식을 용접하고 보석을 부착시킨다.
 
11. 색상 ( COLORING )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색상을 이용한다.
옐로우 골드(YELLOW GOLD), 화이트 골드(WHITE GOLD), 핑크 골드(PINL GOLD) 등
 
용해된 금형에 넣어 같은 모양으로 만드는 공정, 장신구들은 원심분리 주조법, 진공 주조법 등 몇 가지 주조법에 의해서 보다 빠르고 실용적으로 반복 생산될 수 있다. 이 방법을 통해 세공에 들었던 노동력이 현저하게 줄어 장신구 가공과 디자인에 큰 변화와 영향을 미쳤다.
 
거의 대부분의 체인은 금속 고리들이 연결되어 이루어져 있다. 체인의 고리들은 보통 같은 모양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유연하여 휘어지기 쉽게 되어 있다. 오늘날 비록 수공 체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체인은 다양한 디자인을 생산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된 컴퓨터로 조절되는 기계에서 제작된다.
 
판금을 원하는 모양의 금속 금형에 넣고 압력을 가해 부분적 또는 전체적인 장신구 아이템들을 찍어내는 방법으로 이 공정은 대량생산에 적합하다.
 
금속의 전기분해 침전물을 틀이나 심쇠에 넣어 형태를 만드는 공정, 이 틀이나 심쇠을 나중에 제거하면 강도는 높으면서 속이 빈 할로우 금 장신구만 남게 된다. Electroforming은 정교한 디자인과 입체적인 감각의 금장신구의 제작을 가능케 하였다. Electroforming은 전기도금법과 전혀 다른 것이다. 위와 같은 각각의 제조기법은 금장신구에 다름다움을 더해주는 세척과 광택내기의 마지막 단계를 포함한다.
 
금장신구 문양과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각종 표면처리기법들로, 대조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 종종 다양한 기법들이 함께 쓰이기도 한다.
 
* High Polish(하이 폴리쉬)
- 밝게 빛나며, 반사도가 높은 고광택의 마무리 기법.
 
* Satin Finish(새틴 피니쉬)
- 얇은 평행선을 이용해 금속의 광채를 줄인 처리 기법 : 부드럽고 아름다운 광택이 난다.
 
* Matte(매트)
- 벨벳 효과의 처리 : 광채 대신에 은은한 빛이 돋보입니다.
 
* Etched(에칭)
- 질감을 살리기 위해 화학 처리 또는 수공으로 표면에 디자인이나 문양을 새겨넣는 기법.
 
* Brushed(브러쉬)
- 뻣뻣한 금속솔로 처리한 가벼운 새틴 피니쉬 : 선형 또는 원형의 문양이 가능하다.
 
* Florentine(피렌체)
- 일정한 방향으로 평행선들을 새겨 넣은 후, 반대 방향으로 보다 가는 평행선 혹은 곡선을 새겨 넣는 방법으로 새틴 피니쉬나 브러쉬 기법 보다 선의 조각이 깊은 것을 말한다.
 
* Hammered(단조)
- 표면을 직접 두드려서 디자인하는 기법 : 조각용 망치의 종류에 따라 선을 깊게 혹은 얕게 조절할 수 있다.
 
* Engraved(조각)
- 날카로운 연장으로 디자인을 조각하는 기법.
 
* Diamond Cut(다이아몬드컷)
- 표면을 여러개의 작은 각도로 컷팅해 자른 면들이 밝게 빛난다.
 
* Filigree(필리그리)
- 서로 꼬인 미세한 금철사들을 두드려 펴고 다시 굽혀서 매우 정교한 디자인으로 만드는 기법 : 이러한 섬세한 문양들은 보다 강한 금테로 둘러싸여져 있다.
 
* Diamond Laser(다이아몬드 레이저)
- 다이아몬드가 끝에 달린 연장으로 표면을 두드려 제품의 반사도를 높게 하는 기법.
 
* Granulated(그래뉼레이트)
- 작고 둥근 황금조각들을 손으로 금 표면에 배치하고 열처리로 고정시킨 기법.
 
* Enameled(에나멜)
- 색유리를 녹여 표면에 붙이는 기법.
 
* Embossed(엠보싱)
- 금속판에 돋을새김의 문양을 만드는 기법.
 
회사명 : 엠지골드    사업자 등록번호 : 129-81-46908    대표이사 : 명제영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 234-1 포스테크노 613호   본 사 : (031) 737 - 5300~6   FAX : (031) 737 - 5555
비너스 : 02-766-1139   티티카카 : 02-766-6662   MG성남파이프 : 02-476-1656   전시판매장 : 031-709-8640
Copyright ⓒ IMGGOLD. All Rights Reserved.
WebDesigned by GOLDNET.